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가장 관심사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 인데요. 사람들의 검색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임의가입, 국민연금 납부액, 국민연금 납입기간 등 관련 키워드들을 많이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많다는 것 아닐까요?

 

오늘은 그 중에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쉽게 말하면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되는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출천 : 네이버 지식백과)

     

    이처럼 1960년에 연금제도가 도입되었으며, 1973년에 국민복지연금법을 바탕으로 1986년 12월 31일에 전면개정한 국민연금법이 탄생하여 1988년부터 실시되고 있는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가장 관심사가 국민연금이라고 "평생을 일하면서 정부에 돈을 꼬박꼬박 냈는데 나는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타먹을 수 있는거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자세하게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NPS 국민연금공단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셔도 되지만 제가 확인하고 왔으니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국민연금 수령나이 : 55세 ~ 65세입니다. 아래표를 참고해보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자면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아닌 수급개시연령이라고 표현합니다.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 등으로 나뉘어지니 출생연도에 맞추어 확인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부모님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1961-64년생으로 10년 이상 가입한 사람으로 조기 노령연금은 58세, 노령연금은 63세, 분할연금도 63세 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 기준을 잘 확인하시어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하셔서 연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